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방과후학교 소개

방과후학교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운영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기존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교실(초등), 수준별 보충학습(고교)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방과후학교 」란 용어로 명칭을 통합하여 추진, 한마디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을 방과후학교라 함.

추진 배경

  • 사회 양극화 완화를 위한 교육격차 해소 방안의 필요
  •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 필요 증대

운영 프로그램

  •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중심의 교육·보육 통합형태의「초등 보육 프로그램」 (* 본교는 2010년부터 시행할 계획임)
  • 학생들의 특기·적성신장을 위한 초, 중학교의「특기·적성계발 프로그램」
  • 교과의 심화·보충프로그램으로 수준별 운영되는 「교과프로그램」
  • 학교 간 연계하여 실시하는 「틈새학교」, 방학 중 이루어지는 「느티나무학교」
  • 지역주민과 학부모를 위한 「평생교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문화교육」
  • 만들어가는 창작 연극과 영어 연극을 통한 「교과특성화」

방과후학교의 기능

  • 살핌기능 - 학생의 현재상태를 관찰하고 학습의 출발점 확인 학습진단, 상담, 코칭
  • 채움기능 - 학생의 기초 학습 및 일상생활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 보충학습지도, 부진아 학습지도, 저학년 및 장애아 보육
  • 살림기능 - 학생의 인성교육 관련 노력 인성개발, 문화역략 개발, 멘토링, 부모교육
  • 만듬기능 -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 생활역량 개발, 인재성 개발, 학습공동체 구축, 지역사회 친화형 학교